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피부못, 티눈, 굳은살의 원인과 치료 - 최경진정형외과

발질환/기타 발질환

by 아름다운 용 2019. 10. 25. 11:43

본문

티눈이나 또는 굳은살로 고생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참 많습니다.

일단 티눈이나 굳은살이 생기면 피부과로 가서 전기소작술이나 레이져 또는 냉동요법 등으로 없애는데 대부분의 경우 짧으면 2-3개월에서 1년 이내 재발을 하게 됩니다.

티눈과 굳은살의 원인이 뼈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잘 모르기 때문에 겉에 있는 것만 없애다 보니 자꾸 재발하고 반복하는 것이지요

뼈가 튀어나온 부분이 있다거나 변형에 있어 티눈이나 굳은살이 생기는 겁니다.

또 무지외반증, 소건막류, 갈퀴변형(소족지 변형), 단지증, 장지증 등 발에 변형이 있어 보행시 그 곳에 힘이 집중되거나 신발과 지속적으로 닿는 부위에 티눈이나 굳은살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그 원인인 뼈를 고쳐주는 수술을 하면 티눈과 굳은살이 재발하지 않습니다.



티눈의 치료는

먼저 신발을 바꿉니다. 꼭 조이는 신발에서 조금 헐렁한 신발은 신습니다.

티눈이 크지 않으면 티눈을 없애는 연고나 피부과에서 전기소작술이나 레이저로 없애도 됩니다. 그러나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티눈 없애는 연고를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렇게 해봤는데 없어지지 않는 티눈은 본원과 같은 정형외과로~

압력이 많이 발생하는 부위에 패드등을 붙여서 압력을 분산 시켜 주거나 티눈의 원인이 되는 돌출된 뼈를 제거하여 티눈을 제거합니다. 그렇게 하면 재발할 가능성이 없어집니다.



굳은살의 치료는

실제로 심하지 않은 굳은살은 몇 달 두문불출한다면 싹없어집니다. 하지만 그렇게 살기란 어렵죠 ^^

일단 굽이 낮고 부드러운 재질의 깔창을 넣으면 통증을 줄이게 되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없어지기도 합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에 말입니다. 물론 연화제나 연마하는 돌을 이용해 굳은살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만 자꾸 다시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노력을 해도 없어지지 않거나 그때뿐이라면... 수술을 하여 압력을 발생시키는 돌출된 뼈를 제거하여 굳은살을 없애게 됩니다.



특히 티눈이나 굳은살의 원인이 무지외반증, 소건막류, 갈퀴변형(소족지 변형), 단지증, 장지증 등에 있다면 수술적 치료가 꼭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간혹 사마귀가 굳은살과 혼동되는 경우도 있는데 사마귀는 바이러스감염에 의해 생기지요. 사마귀인지는 전문의에게 보여 그에 맞는 치료를 하셔야합니다


발상태를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 혼자 발바닥만 보지 마시고 족부정형외과를 찾아 오셔서 저희와 같이 발바닥 보자고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