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통증, 족저근막염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딛을 때 발바닥 뒤꿈치 쪽에 통증을 느낀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보아야합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에 끈과 같은 구조로 발아치를 유지하고 발에 탄력을 유지시키는 중요한 구조물인데 이 족저근막에 무리가 와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초음파로 진단이 가능한데 발바닥 뒤쪽에 족저근막이 부착 되는 부위가 있는데 이곳에 통증이 가장 많이 생긴답니다.
족저근막염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아침 첫발에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또 앉아서 쉬었다가 다시 걷기 시작할 때도 통증이 생기지요 심한 분들은 발바닥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통증을 호소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는
정말 발바닥 아파 죽는 것은 아니지만 정말 지겹도록 나를 괴롭히는 발바닥통증 족저근막염을 쉽게 낫지도 않을뿐더러 빨리 좋아지지도 않습니다. 몸살처럼 며칠 푹 쉰다고 약 며칠 먹는다고 좋아지지 않아요.
그래서 인내를 갖고 꾸준한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이 초기라면 아킬레스 신장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만으로도 많이 좋아집니다.
특히 아킬레스건 신장운동(아킬레스건 스트레칭)은 족저근막염뿐만 아니라 아킬레스건염의 경우에도 효과가 좋으며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에도 효과가 크니까 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은 굽이 딱딱한 구두보다는 쿠션이 있는 운동화를 신으세요~
간혹 어떤 분들은 족저근막염 수술에 대해 문의하시는데 수술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수술 후 예후가 좋지 않기 때문에 근래에는 시행을 잘하지 않는 것이지요.
수술보다 효과가 좋은 체외풍격파 치료를 하는 것이 더 보편적입니다.
그래서 족저근막염 치료는
1. 아킬레스건 스트레칭을 많이 하시고요
2. 소염제 약물치료
3. 물리치료
4. 체외충격파 치료
5. 소염제 주사
6. 기능성 깔창이나 실리콘 패드~
7. 야간기브스 착용 - 2,3개월 치료를 하였는데도 호전이 없거나 특히 아침 통증이 심한 분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8. 운동을 하셨다면 그만~! 발을 많이 아껴주셔야 좋아집니다
댓글 영역